당신은 시뮬레이터 빌드 속도를 올리기 위해 CrashlyticsHockeyApp와같은 써드파티 크레쉬 리포팅  서비스를 사용하는가? 오늘 나는 이것이 그냥 이상한 속임수가 아님을 알려주겠다(원문: I've got just the right not-so-weird trick for you today).

이론
지난 몇년동안 빌드 시간을 단축시키는 것에 대한 많은 조언들이 있었다. 많은 글쓴이들은 Debug 구성에서 Debug Information FormatDWARF로 바꾸어라고 제안했다. 오늘날의 Xcode는 이것이 디폴트로 한다. 이 설정으로 디버그 심볼(생각: 클래스와 메소드 이름)은 바이너리에 직접 들어간다.

그 대안으로는, dSYM 파일로 DWARF하는 선택지가 있다. DWARF에 비해 두가지 장점이다.
  • 바이너리를 난독화 시킨다
  • 바이너리 크기가 작아진다

그리고 커다란 단점에는
  • 따로 분리된 dSYM 파일은 각 빌드마다 생성되기 때문에 긴 빌드시간이 걸린다.

이것은 release 구성에서 디폴트이며, 이 경우는 이해해줄 수 있다.

문제점
위에서 말한 설정은 많은 경우에 완벽하게 괜찮다. 그러나 디버거에 붙이지 않고 DWARF 구성으로 앱을 빌드하면 실패한다. 시도해보면 아래처럼 심볼화되지않은 크래쉬 리포트를 보게 될 것이다.
0   YourApp                         0x00000001001e1594 0x100058000 + 1611156
1   YourApp                         0x00000001000ed74c 0x100058000 + 612172
2   UIKit                           0x000000018f2b67b0 -[UIApplication sendAction:to:from:forEvent:] + 96
3   UIKit                           0x000000018f42a5ec -[UIBarButtonItem(UIInternal) _sendAction:withEvent:] + 168

우리는 이것은 symbolicatecrash 툴을 이용해서 손수 심볼화시켜주어야한다.

symbolicatecrash YourApp\ \ 17-10-16\ 23-15.crash YourApp.app/YourApp > symbolicated.crash

크러쉬 난 빌드를 위해서는 .ipa(혹은 .app) 파일에 접근해야할 때가 있음을 인지해라. .ipa 파일은 아카이브 하지 않고는 자동으로 생성되지 않는다.이것은 이 크래쉬 상황의 심볼화 프로세스를 만든다. 그래서 왜 Crashlytics가 각 빌드마다 dSYM 파일을 생성하도록 지향하는지의 이유이다.


(우리가 코드를  수정했다면) 디폴트 설정은 매 빌드마다 앱의 dSYM 파일을 생성하는 것을 보장하는 프로세스이다. 이것이 더 손호하는 구성이므로 개발중이나 내부 테스팅 중에 크레쉬가 나면 그 크레쉬가 난 정확한 라인을 짚어줄 것이다.

내 생각엔 기기에 직접 크레쉬를 심볼화시킬 수 있을지도 모르지만, 더이상 그렇게 할 수 없을 것 같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왜 써드파티 크레쉬 리포터들이 매 케이스마다 dSYM 파일을 필요로하는지에대한 이유일 것이다. 따라서 이제 왜 dSYM 파일이 필요한지 알았으므로 귀중한 빌드 시간을 어떻게 절약할 수 있는지 보자.

비결
dSYM 파일을 생성하든 말든 그 선택은 확실해 보인다. 모든 희망을 잃었다...

타겟 SDK에따라 Debug Information Format 값을 다르게 설정할 수 있게 되었다!


이 설정이 우리에게 주는 것은:
  • 시뮬레이터 빌드 속도가 더 빨라진다(우리는 거의 항상 연결되있는 디버거를 쓰므로 이제 크레쉬 리포트는 필요하지 않다)
  • 기기 빌드에대해 모든 크레쉬 리포트(디버거 외부에서 동작할 확율이 높은)

요약

우리는 매우 쉬운 방법으로 시뮬레이터 빌드 시간을 단축시켰다. 내 경우는 점점 증가하는 빌드(incremental build)에서 1.5초정도 떨어졌다(전체 빌드 시간의 15%). 큰 차이가 아닌것 같아 보여도, 몰입의 순간에는 매 초가 중요할 것이다. 



WRITTEN BY
tucan.dev
개인 iOS 개발, tucan9389

트랙백  0 , 댓글  0개가 달렸습니다.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