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50 iOS Interview Questions And Answers - Part3



내가 받았던 iOS 인터뷰 질문의 마지막 부분으로 올리기로 결정했다. 아직 보지 못했다면 Part1(링크)와 Part2(링크)를 확인해보아라.

1-  좋아하는 앱은 무엇이고 왜 좋아하는가?
아래 답변은 나의 실제 답변이다. 이것들은 내가 좋아하는 앱들과 그 이유이다.

  • Sleep Cycle : 애플의 헬스를 넣었고, 일어나기 모드, 유용한 원형 차트 리프토 도구와 함께 세계의 통계와 필립스 휴를 넣었다.
  • WaterMinder : 하루 물 섭취 이력을 따라갈 수 있다. 코딩하는동안 물 마시는 것을 밎을 수 있는데, 이 앱이 물을 마시라고 알려주며, 다른 종류의 액체류 섭취량(커피 휫수!)도 넣을 수 있다.
  • DayOne : 2년이상 쓰고 있는 앱이다.
  • Facebook : 모든것이 한곳에 있는 앱이다. 스포츠나 메시지, voip, 날씨나 뉴스앱을 따로 설치할 필요가 없다.
  • Mdeium : 순수하고 네이티브하고 오가닉하며 최신의 그리고 point shot 기술관련 글을 쉽게 찾을 있고 그 회사와 개발자들의 비전을 배울 수 있다.

2- JSONSerialization이 어떤 ReadingOption들을 가지는가?
  • mutableContainers는 배열과 딕셔너리를 변수 오브젝트(상수가 아닌)로 만들어준다.
  • mutableLeaves는 JSON 오브젝트 그래프에서 리프(leaf)의 문자열을 변수 문자열 인스턴스로 만들어준다.
  • allowFragments는 배열이나 딕셔너리 인스턴스가 아닌 최고수준 오브젝트로 파싱할 수 있게 해준다.

3- 서브스크립트(subscript)를 설명하시오
클래스, 구조체, 열거형에서 서브스크립트를 정의할 수 있으며, 이것은 컬랙션, 리스트, 시퀸스의 맴버 요소에 접근하기위한 단축방식(shortcut)이다.

4- 디스패치 그룹(DispatchGroup)이란 무엇인가?
디스패치 그룹은 어떤 작업의 동기화를 모을 수 있게 한다. 여러 다른 작업 항목을 보내서, 각각이 다른 큐에서 동작할지라도 모든것이 완료된 것을 확인하는데 사용한다. 이 동작은 명시된 작업이 모두 완료되기 전까지 처리하지 않도록 만들때 유용하다— 애플의 문서

가장 기본적인 답변은, 처리하기 전에 여러 비동기나 동기적인 작업을 기다릴 필요가 있을때, 디스패치 그룹을 사용할 수 있다고 하면 된다.

5- RGR(Red-Green-Refactor)가 무엇인가?


Red, Green, Refactor는 TDD(테스트 주도 개발)의 단계이다.
  1. Red : 보통 7줄이 넘지 않는 짧은 테스트 코드를 작성하고 실패를 확인한다
  2. Green : 짧은 제품 코드를 작성한다. 다시 7줄이 넘지않는 짧은 테스트 코드를 작성하고 테스트가 통과하게 만든다.
  3. Refactor : 테스트가 통과하면, 걱정없이 변경할 수 있다. 코드를 정리(clean up)한다. 여기에 훌륭한 워크샵 노트가 있다.

6- 의존성 주입(Dependency Injection)이란 무엇인가?
iOS 앱에서 스토리보드나 xib을 사용하면 IBOutlet을 만들게된다. IBOutlet은 뷰에 관련된 프로퍼티이다. 이것들은 그 뷰가 인스턴스화될때 뷰컨트롤러에 주입(inject)되며, 이것이 의존성 주입의 본질적인 형태이다.

의존성 주입의 형식에는 생성자 주입, 프로퍼티 주입, 메소드 주입이 있다.

7- 노티피케이션의 타입을 설명하라
노티피케이션 타입에는 리모트(remote)와 로컬(local), 두가지 타입이 존재한다. 리모트 노티피케이션은 서버 접속을 필요로 한다. 로컬 노티피케이션은 서버 접속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로컬 노티피케이션은 기기 내부적으로 일어나는 것이다.

8- 프로젝트에서 언제 의존성 주입을 사용하면 좋을까?
여러분이 해볼 수 있는 몇몇 가이드라인이 존재한다.
규칙1. 테스트 가능함이 중요한가? 그렇다면 테스트하고 싶은 클래스에 외부 의존성을 식별하는 것이 필수이다. 의존성을 주입할 수 있으면, 테스트하기 쉽게 만들기위해 실제 서비스를 가짜의 서비스(mock)으로 쉽게 대체할 수 있다.
규칙2. 복잡한 클래스는 복잡한 의존성을 가진다. 앱-수준 로직을 가지고있거나 디스크나 네트워크같은 외부 리소스에 접근한다. 앱의 대부분 클래스는 복잡할 것이며, 많은 컨트롤러 오브젝트와 많은 모델 오브젝트를 가지고 있을 것이다. 이것을 시작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여러분의 앱에서 복잡한 클래스를 뻬내고 그 클래스안에 다른 복잡한 오브젝트를 초기화할 장소를 찾는 것이다.
규칙3. 한 오브젝트가 다른 오브젝트와 의존성을 공유하는 오브젝트 인스턴스를 만들고 있다면 의존성 주입을 고려해야할 대상이다.

9- 컬랙션 타입(collection type)에서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오더 함수(order function)은 어떤 종류가 있는가?
map, filter, flatMap에대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보자!

10- 커밋들을 합치게 해주는 깃 명령은 무엇인가?
git squash

11- AnyAnyObject의 차이는 무엇인가?
애플의 스위프트 문서에 따르면 아래와 같다.
  • Any는 모든 타입에대해 인스턴스를 나타낼 수 있으며, 함수 타입이나 옵셔널 타입까지도 포함된다.
  • AnyObject는 모든 클래스 타입의 인스턴스를 나타낸다.

더 세부적인 내용를 확인해보자.

12- 기본적으로 SOAP과 REST의 차이는 무엇인가?
둘 다 웹 서비스의 접근을 도와준다. SOAP는 서비스에 메시지를 날리기위해 독점적으로 XML과 친하다. SOAP은 웹 서비스 접근에대해 절대적으로 무겁다. 원래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만들어진 것이다.

REST (Representational State Transfer)은 경량의 대안이다. 요청시 XML을 사용하는 것 대신에 REST는 대부분 간단한 URL을 사용한다. REST는 작업을 수행하기위해 4가지의 HTTP 1.1 용어(GET, POST, PUT, DELETE)를 사용한다.

13- 당신이 좋아하는 시각화 차트 라이브러리는 무엇인가?
Charts는 iOS, tvOS, OSX를 지원하며 애플 버전의 MPAndroidChart이다.
Core Plot는 macOS, iOS, tvOS를 위한 2D 점에대한 곡선을 그리는(plotting) 프레임워크이다.
TEAChart는 iOS를 지원한다.


14- 나쁜 커밋을 찾아주는 깃 명령은 무엇인가?
git bisect

15- 코어데이터(CoreData)란 무엇인가?
코어데이터는 디스크에 영속 저장소에 오브젝트 그래프를 영속할 수 있게 만드는 오브젝트 그래프 매니저이다. 한 오브젝트 그래프는 일반적인 Model View Controller iOS 앱에서 다른 모든 Model의 지도같은 역할을 한다.

16- 연관타입(Associatedtype)을 설명하시오
제네릭 프로토콜을 만들고 싶다면 연관타입을 사용할 수 있다.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보자.

17- 깃에서 커밋을 만들지 않고서 코드를 저장하는 명령은 무엇인가?
git stash

18- Priority InversionPriority Inheritance 설명하시오
높은 우선순위 스레드가 낮은 우선순위 스레드를 기다리는 것을 Priority Inversion이라 부른다. 낮은 우선순위 스레드가 일시적으로 제일 높은 우선순위의 스레드의 우선순위를 물려받으면(inherit) Priority Ingeritance라 부른다.

19- Hashable이 무엇인가?
Hashable는 딕셔너리에서 키로서 오브젝트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우리만의 커스텀 타입을 만들 수 있다.

20- 옵셔널 체이닝(optional chaining)과 if let, guard는 언제 사용할까?
옵셔널 체이닝은 작업이 실패하는것을 별로 신경쓰지 않을때 사용한다. 그렇지 않으면 if let이나 guard를 사용한다. 이 대답은 Parsing JSON in Swift의 확장판에서 가져온 대답이다.

물음표 연산자를 사용하는 것을 옵셔널 체이닝이라한다. 애플의 문서에는 이렇게 설명하고 있다.
옵셔널 체이닝은 현재 nil일 수 있는 옵셔널에대해 프로토콜, 메소드, 서브스크립트를 쿼리하고 호출하기위해 진행한다. 옵셔널이 값을 가지고 있다면 프로퍼티, 메소드, 서브스크립트 호출은 성공할 것이고; 옵셔널이 nil이라면 프로퍼티, 메소드, 서브스크립트는 nil을 반환할 것이다. 다중 쿼리가 체인(chained)될 수 있으며, 체인에서 어떤 연결이라도 nil이면 모든 체인이 우아하게 실패한다.

21- 스위프트에서 데이터를 전달하는 방법에는 몇가지가 있는가?
델리게이트, KVO, Segue, NSNotification, Target-Action, Callback등 여러 방법들이 존재한다.

22- 어떻게 프로젝트 코드를 깨끗하게 만들 수 있는가?
GithubSwiftLint의 스위프트 프로젝트를 위한 코딩 규약, 스타일 가이드를 따른다.

23- iOS10에서 새로 발표된 내용은 무엇인가?
  • SiriKit
  • Proactive Suggestions
  • 메시지 앱과 동합하기
  • 사용자 노티피케이션
  • 앱 익스텐션
  • CallKit
  • 음성 인식
  • 앱 검색 증진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자.

24- 옵셔널에서 nil.None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차이는 없다. Optional.None( .None은 단축형이다)은 값을 잃어버린 옵셔널 변수의 올바른 초기화 방법이다. 반면  nil.None에대한 간편한 문법형태(sugar)이다. 확인해보자.

25- iOS 프로젝트를 위한 다른 IDE를 사용하고 있는가?

그렇다 혹은 아니다. 만약 그렇다고 하고싶다면 Appcode를 확인해보자.

26- VIPER 아키텍처란 무엇인가?
여기에 VIPER에대한 완벽한 설명이 있다.

27- Continuous Integration이 무엇인가?
Continuous Integration은 앱 개발시 뭔가 잘못 되었을때 빠른 피드백을 줄 수 있는 어떤것이다. 수많은 Continuous Integration 툴을 사용할 수 있다.

스스로 호스팅되는 서버

클라우드 솔루션

28- 델리게이트와 콜백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델리게이트는 NetworkService가 델리게이트에게 "뭔가 바뀌었어"라고 말하는 것이고, 콜백은 델리게이트가 NetworkService를 주시하면서 지켜보고 있는 것이다.


29- 이전에 디자인 툴이나 프로토타입 툴을 사용해 본 적이 있는가?
디자인 툴을 아무것도 모른다면 오늘 바로 시작해보길 바란다.

Sketch + Marvel는 좋은 궁합이다. 코딩을 하면서 프로토타입을 만들어보고 싶으면 Framer도 좋은 선택일 것이다.

30- 백엔드 개발에대해 알고있는가?
사람마다 다를것이다. 나는 PARSE에 있어보았고 FBStart를 받았었다. 나는 순수 백엔드를 배우기로 결정했었다. 여러분은 두가지 선택지가 있을것이다. node.js + express.js 그리고 mongodb를 배우거나, Vapor 나 Kitura를 배울 수도 있을 것이다.

Firebase를 좋아하거나 사용하지 못해보았는가?

Firebase는 macOS 개발자들을 위한 길이 없다.

여러분이 Firebase를 배우고 싶으면, 한달코스의 Firebase Google Group를 따라가보아라.

31- 오토레이아웃을 설명하라
오토레이아웃은 유연하고 강력한 레이아웃 시스템을 제공하며, 이것은 뷰와 UI 조작이 그 계층안에서 크기와 위치를 어떻게 계산할지 표현한다.

32- 하드코딩 로그 절의 단점은 무엇인가?
첫째로, 로그를 시작할때이다. 모으기위해서 이것을 시작한다.많아 보이지는 않을 것이지만 매 분마다 추가된다. 프로젝트 끝쯤에는 잃어버린 분들이 시간 단위가 되있을 것이다.
둘째로, 코드베이스에 추가할 때마다 우리 코드에 새로운 버그를 주입하는 위험을 겪는다.

33- 포인터란 무엇인가?
포인터는 메모리 주소에 직접 참조하는 것이다. 한 변수는 값을위한 투명한 용기로서 동작하는 반면, 포인터들은 추상화층을 없애고 값이 어떻게 저장되있는지 볼 수 있게 해준다.

34- 계약직으로 일해본 적이 있는가?
그렇게 해보면 좋다. 그것은 그것의 장점이 있다. 내 생각에는 클라이언트를 관리해보고 소통하고 작업 관리 능력을 증진시키는데 좋은 경험인 것 같다.

35- 쌍 프로그래밍(pair programming)이란 무엇인가?
쌍 프로그래밍은 하급 개발자와함께 정보를 공유하는 도구이다. 하급 개발자와 상급 개발자가 나란히 앉아서, 상급 개발자에게 배울 수 있는 방법이다.

Martin Fowler의 “Pair Programming Misconceptions” WikiHow의 "Pair Programming" 를 확인해보아라

36- 블럭(block)에대해 설명하라
블럭은 단일 작업이나 동작의 유닛을 전체적인 Objective-C 클래스를 쓰지 않고 정의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다. 익명 함수이기도 하다.

37- 키체인(Keychain)이란 무엇인가?
키체인은 iOS 앱에서 데이터를 보안상 저장하기위한 API이다. 좋은 라이브러리가 있다(Locksmith).

38- UserNotification에서 가장 크게 바뀐 점은?
  • 오디오, 비디오, 이미지를 넣을 수 있게 되었다.
  • 노티피케이션에 커스텀 인터페이스를 넣을 수 있게 되었다.
  • 노티피케이션 센터에서 인터페이스를 관리할 수 있게 되었다.
  • 새로운 노티피케이션 익스텐션은 우리가 전달하기 전에 리모트 노티피케이션 적재량을 관리할 수 있게 되었다.

39- atomicnonatomic synthesized 프로퍼티의 차이에대해 설명하라
atomic : 디폴트 동작이다. 한 오브젝트가 atomic으로 선언되있으면 스레드 세이프하게된다. 스레드 세이프의 의미는, 클래스의 특정 인스턴스의 한 스레드만 그 오브젝트에대해 조작할 수 있다.
nonatomic : 스레드 세이프 하지 않다. nonatomic 프로퍼티 속성을 사용하면 synthesized 접근자가 간단하게 직접 값을 세팅하거나 리턴하도록 지정할 수 있다. 서로 다른 스레드에서 동시에 같은 값에 접근하려 할때 어떤 일이 일어날지는 보장하지 못한다. 이런 이유로, atomic보다 nonatomic이 접근 속도가 더 빠르다.

40- availability 속성은 왜 사용하는가?
애플은 한 시스템 버전 back을 지원하고 싶어하는데, 이 의미는 우리가 iOS9와 iOS8을 지원해야한다는 것이다. Availability 속성은 이전 버전의 iOS를 지원하게 해준다.

41- 디바이스 토큰을 얻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두가지 단계가 있다. 첫째로 사용자 허가 화면을 반드시 보여야한다. 그 뒤에 리모트 노티피케이션을 등록할 수 있다. 이 단계가 잘 넘어가면 시스템에서 디바이스 토큰을 줄 것이다. 만약 앱을 지우거나 재설치하면 디바이스 토큰은 변경될 것이다.
 
42- 캡슐화란 무엇인가?
캡슐화는 객체지향 설계 원리이며 내부 상태와 오브젝트의 기능을 숨긴다. 이 의미는, 오브젝트가 자신의 상태 정보를 사적으로(private) 들고 있는다.

43- 빅오(Big-O) 노테이션이란 무엇인가?
알고리즘은 N 크기의 입력에대해 결정되는 작업 횟수를 표현하는 방법이다. 빅오 노테이션 등급은 가장 높은 값으로 표현된다. 그리고 빅오 노테이션은 질문의 O(n)으로 답을 찾는다. 여기 cheat sheet swift algorithm club가 있다. 아래는 예제이다.
for 루프의 빅오 노테이션은 O(n)이다. for 루프가 n번 동작하기 때문이다.
변수(var number: Int = 4) 빅오 노테이션은 O(1)이다.

44- 의존성 관리란 무엇인가?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통합하고 싶을때나 써트파티 프로젝트로부터 프레임워크를 추가하거나 어떤 고유의 프로젝트의 코드를 재사용할때, 의존성 관리는 이 관계를 관리할 수 있도록 해준다. 여기를 왁인해보자

45- UML 클래스 다이어그램란 무엇인가?
UML 클래스 다이어그램은 규칙의 집합이고 소프트웨어의 명세에대한 노테이션인데, 오브젝트 관리 그룹(Object Management Group)에의해 관리되고 생성된다.

46- throw를 설명하라
throws 키워드를 이용하면 컴파일러에게 에러를 던저라고 할 수 있다. 에러를 던지기 전에, 여러분이 받고 싶은 에러 목록을 만들어야한다.

47- 프로토콜 익스텐션이란 무엇인가?
익스텐션을 이용하여 프로토콜을 적용할 수 있는데, 기존의 타입 정의에도 가능하다. 가지고 있지 않는 타입에 프로토콜을 추가할 수 있게 해준다.

48- 2017년 iOS 앱 개발에서 트랜드는 무엇이었나?
  • 스위프트 코딩
  • 인자화된 현실성
  • IoT
  • 보안성 증진
  • 엔터프라이즈 앱에서의 성장
  • 하이브리드 기술(리엑트 네이티브)에서의 성장

49- ObjC에서 Selectors를 설명하시오
Selectors는 Objective-C의 내부적인 메소드이름 표현법이다.

50- 리보트 노티피케이션 첨부물의 한계는 어떻게 되는가?
푸시 노티피케이션으로 비니오나 이미지를 보낼 수 있다. 그러나 최대는 4kb이다. 만약 높은 퀄리티의 첨부물을 보내고 싶으면, 노티피케이션 서비스 익스텐션을 사용할 수 있다.


나의 추천들




WRITTEN BY
tucan.dev
개인 iOS 개발, tucan93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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