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튜토리얼은 비도오 시리즈로 나와있다.
라이브 코딩과 함께 비디오 튜토리얼을 보고 싶다면 이 글의 내용으로 녹화한 비디오 시리즈를 보아라: Egghead - Introduction to Reactive Programming

여러분은 Rx, Bacon.js, RAC등의 다양한 것들을 포함해서 리액티브 프로그래밍이라 불리는 새 것을 배우는데 관심이 있을 것이다.

이것을 배우기는 쉽지 않은데, 좋은 도구가 없다는 점이 한 몫을 더한다. 내가 처음 배우려할 때도 튜토리얼을 찾아보고자 했다. 나는 소량의 가이드를 찾아냈지만 그것도 겉핥기 식이었지 전체 구조를 리액티브로 만드는 가이드는 없었다. 또한 라이브러리는 당신이 몇몇의 기능만 이해하려 할 때 크게 도움이 되지 않을 때가 종종 있다. 아래를 보면 무슨 의미인지 공감할 수 있을 것이다.

Rx.Observable.prototype.flatMapLatest(selector, [thisArg])
Projects each element of an observable sequence into a new sequence of observable sequences by incorporating the element's index and then transforms an observable sequence of observable sequences into an observable sequence producing values only from the most recent observable sequence.

아이고..

나는 두가지 책을 읽었는데, 하나는 그냥 큰 그림을 설명하는 것이었고, 다른 하나는 리액티브 라이브러리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깊이 이야기한 책이었다. 나는 마침내 실제 만들어 보면서 리액티브 프로그래밍 배우는 것을 힘겹게 끝냈다. 나의 Futurice라는 일에서 리액티브 프로그래밍을 실제 프로젝트에 사용하였고 내가 문제가 생겼을 때 몇몇 동료로부터 도움을 얻을 수 있었다.

이것을 배우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은 리액티브하게 생각해야한다는 것이었다. 자꾸 이전의 명령형이나 상태를 가지는 전형적인 프로그래밍으로 가려는 것을 강제로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작업하게 만들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인터넷에서 어떤 가이드도 찾지 못했다. 나는 사람들이 새로 이것을 시작할 수 있게 어떻게 리액티브하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실질적인 튜토리얼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이 생각이 조금 바뀌고 나면 라이브러리의 문서가 좀 이해가 될 것이며, 이 글이 당신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

"리액티브 프로그래밍이 뭔가?"
인터넷 상에는 좋지 않은 설명과 정의가 있었다. 위키피티아는 너무 일반적이고 이론적이게 설명해 놓았다. 스택오버플로우의 인기있는 답변은 새내기들에게 적합하지 않아 보인다. 리액티브 매니페스트는 당신 회사에 프로젝트 매니저나 영업자에게나 보여줄 법 하다. 마이크로소프트의 Rx용어 "Rx = observables + LINQ + Schedulers"는 마이크로소프트한것이 우리에게 혼동만 남겨준다. "리액티브"나 "변화의 전파(propagation of change)"와 같은 용어는 일반적인 MV * 나 즐겨쓰는 언어가 이미 한 것과 다른 내용이 아니다. 물론 내 프레임워크의 뷰는 모델에게 리액트한다. 물론 변화는 전파된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렌더링 되지 않을 것이다.

그럼 이제 잡소리는 집어치우자.

리액티브 프로그래밍은 비동기 데이터 스트림으로 프로그래밍 하는 것이다.

뭔가 새로운 것이 있는게 아니다. 이벤트 버스나 여러분의 일반적인 클릭  이벤트는 굉장히 비동기적인 이벤트 스트림인데, 이것을 옵져브 할수도 있고, 다른 추가적인 효과를 줄 수도 있다. 리액티브 스테로이드(옮긴이: 화학에 관련된 용어)로부터 떠오른 아이디어이다. 여러분은 클릭이나 마우스 호버(hover) 이벤트 뿐만 아니라 어떠한 데이터 스트림도 만들 수 있다. 변수, 유저입력, 프로퍼티, 캐시, 데이터 구조체등 어떤것도 스트림이 될 수 있으며, 스트림은 싸고 범용적이다. 예를들어 당신의 트윗 피드가 클릭  이벤트와 같은 방식으로 데이터 스트림이라고 상상해보아라. 당신은 그것을 듣고(listen)있다가 적절하게 반응을 하면 된다.

최상부에는 어떤 스트림에서도 합치고, 생성하며, 필터링할 수 있는 툴박스를 제공한다. 이것이 "함수형"의 마법 효과이다. 한 스트림은 다른 것의 입력으로 사용될 수 있다. 여러개의 스트림까지도 다른 스트림의 입력으로 사용될 수 있다. 두 스트림을 합칠 수 있다(merge). 원하는 이벤트만 골라내어 새 스트림으로 필터링할 수 있다(filter). 한 스트림을 새 스트림으로 각 값들을 매핑할 수 있다(map).

리액티브에서 스트림이 중심이 되면, 스트림을 잘 살펴보자. 우리는 친숙한 "버튼 클릭" 이벤트로 이 이야기를 시작하려한다.


한 스트림은 시간 순서로 정렬된 이벤트 순서이다. 이 스트림 값(어떤 타입), 에러, '완료'신호 3개의 상태를 내뱉을 수 있다. "완료" 지점이 되었다고 하자. 예를들어 버튼이 있는 현재 윈도우나 뷰가 닫혔을 때 이다.


우리는 발생된 이벤트를 비동기적으로 잡아내야하는데, 값을 내뱉을 때 실행되는 함수, 에러를 내뱉을 때 실행되는 함수, '완료'를 내뱉을 때 실해오디는 함수를 선언해놓고 잡아낼 수 있다. 때론 뒤에 두가지 함수는 생략하고 값을 위한 함수만 사용할 수도 있다. 스트림을 "듣고(listen)"있는 것은 '구독하고 있다'고 부른다. 우리가 정의한 함수는 옵저버이다. 스트림은 옵저베이블(observable)이다. 이것이 바로 옵저버 디자인 패턴이다.

이제는 위 그림 대신에 아스키(ASCII)로 설명을 대신하겠다.
--a---b-c---d---X---|->

a, b, c, d are emitted values
X is an error
| is the 'completed' signal
---> is the timeline
여기까지는 꽤 친숙할 것이고 여러분을 지루하게 하고 싶지 않다. 이번에는 원래의 클릭 이벤트 스트림에서 변형하여 만든 새 클릭 이벤트 스트림을 만들어보자.

먼저 숫자를 세는 스트림을 만들자. 이 스트림은 버튼이 얼마나 클릭됐는지 나타낸다. 일반적인 리액티브 라이브러리에서는 map, filter, scan과 같이 제공되는 많은 함수를 가지고 있다. 만약 당신이 clickStream.map(f)처럼 함수를 호출하면 clickStream으로부터 새 스트림을 반환받는다. 원래의 clickStream은 손대지 않고 말이다. 이러한 특징을 불변성이라 부르며, 마치 팬케잌에 시럽이 좋듯 리액티브에 좋게 해준다. 이것은 clickStream.map(f).scan(g)와 같이 함수 체이닝을 가능하게도 해준다.
  clickStream: ---c----c--c----c------c-->
               vvvvv map(c becomes 1) vvvv
               ---1----1--1----1------1-->
               vvvvvvvvv scan(+) vvvvvvvvv
counterStream: ---1----2--3----4------5-->
map(f) 함수는 당신이 만든 f함수에 따라 만들어진 각 값으로 대체한다. 우리의 경우 각 클릭마다 숫자 1로 매핑시켰고 scan(g) 함수가 값 x=9(acculated, current)를 실행하여 스트림의 모든 이전 값을 합한다. 여기서 g함수는 단지 더하는 함수이다. 그리고 counterStream은 클릭이 일어난 수를 내뱉는다.

리액티브의 실제 힘을 보여주기 위해 여러분이 갑자기 '더블 클릭' 이벤트의 스트림이 필요하다고 해보자. 좀 더 흥미롭게 만들기 위해 더블클릭처럼 트리플클릭도 되는지 혹은 다중클릭(더블클릭 이상)까지도 되는지 보자. 깊게 숨을 들이마쉬고 생각해보자. 전통적인 명령형의 상태와 함께 사용한 방식에서는 어떻게 구현했는지 상상해보라. 아마 꽤 지저분하게 몇몇 변수는 상태를 가지고 있었을 것이고 몇몇 변수는 시간차를 세고 있을 것이다.

흠 리액티브에서는 꽤 간단하게 해결된다. 사실 로직은 4줄의 코드 밖에 안된다. 그러나 지금 당장은 코드를 보지 말자. 당신이 초보자이든 숙련자이든 스트림을 이해하게 만드는 데는 그림으로 설명하는 것이 최고이다.


회색 상자들은 한 스트림에서 다른 스트림으로 변경시키는 것이다. 먼저 250ms동안 이벤트 발생이 없으면 클릭했던 이벤트들을 리스트로 모은다. (이게 buffer(stream.throttle(250ms))가 무슨 일을 하는지의 이야기이다. 이 시점에서 굳이 깊게 이해하려고 하지 말자. 지금은 단지 리액티브로 데모를 만들고 있다.) 그리고 map()을 적용시켜 각 리스트의 크기를 정수로 매칭시키고, 매핑한 리스트의 스트림으로 결과가 나온다. 마지막으로 filter(x>=2)함수를 이용해 정수 1은 무시한다. 우리가 의도한 스트림으로 만들기 위해 사용한 것은 3개의 오퍼레이션이 다다. 이제 우리가 원하는 곳에 반응해주기위해 이것을 구독할 수 있다.

여러분이 이 아름다운 방법을 잘 음미했길 바란다. 이 예제는 사실 빙산의 일각이다. API 응답 스트림처럼 다른 스트림을 이 오퍼레이션으로 적용할 수 있고 또 수많은 다른 함수들도 사용할 수 있다.

"왜 RP 적용시키기를 고려해야할까?"
리액티브 프로그래밍은 당신 코드의 추상화 수준까지 올라왔으므로, 수많은 세부구현을 끊임없이 할게 아니라 비즈니스 로직을 정의하는 이벤트의 상호 의존에 초점을 맞출 수 있었다. RP의 코드는 더 간결해 질것이다.

데이터 이벤트에 관련한 수많은 UI 이벤트와 높게 소통하는 현대 웹앱과 모바일앱에서는 그 이점이 더욱 분명하다. 10년전에는 백엔드에 긴 형식으로 보내면 간단하게 프론트엔드에 렌더링 시키는 것이 웹페이지의 인터렉션이었다. 앱은 더 실시간으로 진화되었다. 몇 컨텐츠는 연결된 다른 사용자에게 실시간으로 반영되는 것처럼 가볍게 한 필드를 수정하는 것이 바로 백엔드에 저장하는 트리거가 될 수 있다.

오늘날의 앱은 사용자에게 높은 소통을 경험하게 해주는 수많은 종류의 실시간 이벤트가 들어가있다. 우리는 이것을 다루기위해 적절한 툴을 골라야하는데, 리액티브 프로그래밍이 그 해답이다.

예제와함께 RP처럼 생각하기
실제 예제로 들어가보자. 어떻게 RP처럼 생각하는지 단계별로 설명하는 실세계의 예제이다. 가짜 예제도 아니고 개념의 일부만 설명하기 위한 예제도 아니다. 이 튜토리얼이 끝날때쯤 우리가 왜 이것들을 했는지 아는체로 실제 함수형 코드를 만들 것이다.

나는 다음의 이유로 자바스크립트RxJS를 사용할 것이다. 자바스크립트가 현재 가장 인기있는 언어이며 Rx* 라이브러리 패밀리가 많은 언어나 플랫폼에서 가장 폭넓게 쓰이고 있다.(.NET, Java, Scala, Clojure, JavaScript, Ruby, Python, C++, Objective-C/Cocoa, Groovy 등등) 따라서 당신이 어떤 툴을 쓰든, 이 튜토리얼을 따라오면서 구체적인 이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Who to follow" 제안 박스 구현하기
트위터에서는 당신이 팔로우할 수 있는 다른 계정들을 제안하는 UI 요소가 있다.

우리는 이 핵심 기능을 모방해 볼것이다.
  • 시작하면 API로부터 계정 데이터를 불러오고 3가지 제안을 띄운다.
  • "Refresh"를 클릭하면 3개의 또다른 계정을 띄운다.
  • 계정중에 'x' 버튼을 누르면 그 계정은 사라지고 다른 계정을 띄운다.
  • 각 줄은 계정의 아바타를 띄우고, 누르면 그들 페이지로 이동한다.
다른 기능이나 버튼은 부수적이기 때문에 남겨 둘 것이다. 그리고 트위터 API는 최근들어 승인이 필요하게 되었으므로 대신에 깃헙의 팔로잉 사람들을 위한 UI를 만들어보자. 여기에 사용자를 얻어내기 위한 Github API(링크)가 있다.

완성된 코드는 http://jsfiddle.net/staltz/8jFJH/48/ 여기에 준비되있다.

요청과 응답
어덯게 Rx로 이 문제를 접근할까? 흠, 시작하기 앞서, (대부분) 모든 것은 스트림이다. 이것이 Rx의 주문이다. 가장 쉬운 "시작하면 API로부터 3가지 제안을 띄운다" 기능부터 시작해보자. 특별한 것은 없어 보이며 간단하게 (1)요청을 날리고 (2)응답을 받고 (3)그 응답을 표시하면 된다. 그럼 이제 우리의 요청을 스트림으로 표현해보자. 처음 봤을때는 좀 힘들어 보이지만 우리는 기초부터 시작해야 한다.

시작하면 한 요청만 날리면 되고, 데이터 스트림으로 모델링하면 하나의 값만 스트림이 될 것이다. 그 후에는 우리도 알듯 많은 요청을 보내게 될테지만, 지금은 하나만 해보자.
--a------|->

Where a is the string 'https://api.github.com/users'
이것은 우리가 요청할 URL의 스트림이다. 요청 이벤트가 발생하면 언제, 무엇이 발생했는지 알려준다. 요청이 "언제" 호출될지는 이벤트가 언제 발생되는지와 같은 시점이다. 그리고 "무엇이" 요청됐는지는 발생된 값이다.(URL을 담고 있는 문자열)

Rx* 한 값으로 이런 스트림을 만드는 것은 굉장히 간단하다. 스트림에서 공식적인 용어는 "Observable"이다. 이것을 Observe 할 수 있다고 하지만 이렇게 바보처럼 말하지 말고, 이것을 스트림이라 부르겠다.

var requestStream = Rx.Observable.just('https://api.github.com/users');

이제부터는 이것이 문자열의 스트림이고 다른 동작을 하지 않으며, 값이 나올때 우리가 필요한대로 어떻게 처리할 수 있다. 이것을 subscribing으로 스트림에 할 수 있다.

requestStream.subscribe(function(requestUrl) {
  // execute the request
  jQuery.getJSON(requestUrl, function(responseData) {
    // ...
  });
}

우리는 요청 오퍼레이션의 비동기 처리를 위해 jQuery Ajax 콜백(여러분은 이미 알고 있다고 가정한다)을 사용한다. 그런데 가만보자. Rx는 비동기 데이터 스트림을 다루기위해 있다. 그 요청에 대한 응답이 곧 있다가 받을 데이터를 담은 스트림일 수는 없을까? 음, 개념상으로는 가능해보이니 한번 시도해보자.

requestStream.subscribe(function(requestUrl) {
  // execute the request
  var responseStream = Rx.Observable.create(function (observer) {
    jQuery.getJSON(requestUrl)
    .done(function(response) { observer.onNext(response); })
    .fail(function(jqXHR, status, error) { observer.onError(error); })
    .always(function() { observer.onCompleted(); });
  });

  responseStream.subscribe(function(response) {
    // do something with the response
  });
}

Rx.Observable.create()가 하는 일은 각 Observer(혹은 다른말로 '구독자')에게 데이터 이벤트(onNext())나 에러(onError())를 명시적으로 알리는 커스텀 스트림을 만든다. 우리가 한 일은 그냥 jQuery Ajax Promise을 감싼 것이다. 잠시만요, 이게 Promise이란게 Observable을 의미하는 건가요?




그렇다.

Observable은 보장++이다. Rx에서 당신은 var stream = Rx.Observable.fromPromise(promise)하여 쉽게 Promise를 Observable로 변환할 수 있다. 그러니 이것을 사용해보자. 다지 다른 점은 Observable이 Promise/A++를 따르지 않지만 개념적으로 충돌은 없다. 간단하게 한 보장은 하나의 발생된 값과 함께 한 Observable이다. 꽤 좋아보인다. 적어도 Observable이 Promise만큼 강력한지 보여준다.

여러분이 Promise의 속임수라 믿는다면 Rx Observable이 어떤 것이 유능한지 눈으로 지켜보자.

이제 예제로 다시 돌아와서, 새 subscribe()를 또 하나더 그 안에서 호출하면 콜백지옥 같은 형태가 되버린다. 또한 responseStream 생성은 requestStream에의해 결정된다. 이전에도 들었듯 Rx에서는 새 스트림을 변형, 생성해내는 간단한 매커니즘이 있으므로 이것을 시행해보자.

이제부터는 알아야할 기본함수인 map(f)가 있다. 이것은 스트림A의 각 값을 받아서 f()를 적용시키고 스트림B로 만든다. 이것을 우리 요청과 응답 스트림에 하려면 요청 URL을 응답 Promise(스트림처럼 만든)에 매핑할 수 있다.
var responseMetastream = requestStream
  .map(function(requestUrl) {
    return Rx.Observable.fromPromise(jQuery.getJSON(requestUrl));
  });

그다음 우리는 스트림의 스트림인 "metastream"을 하나 만들 것이다. 아직 당황하지 마라. metastream은 각각 발생했던 값이 있는 또다른 스트림이다. 여러분은 이것을 '포인터'라 생각할 수도 있겠다. 각 발생한 값은 다른 스트림을 가리키는 포인터이다. 우리 예제에서는 각 요청 URL이 Promise 스트림을 가리키는 포인터로 매핑되는데, 이 promise 스트림은 해당되는 응답을 가지고 있다.


응답을 위한 한 metastream은 혼란스러워 보이며 우리에게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 것 같다. 우리는 각 발생된 값이 'promise'의 JSON 객체가 아닌 그냥 간단한 응답 스트림이 필요할 뿐이다. Flatmap씨(링크)에게 인사하자. "branch" 스트림에서 나오는 모든 "trunk" 스트림을 내보냄으로서 동작하는, flatmap은 한 metastream을 "flattens"하게 만드는 버전의 map()이다. Flatmap은 "고정"된 것이 아니고 metastream은 일종의 버그가 아니다. 이것들은 Rx에서 비동기로 응답을 다루기위한 실제 툴이다.
var responseStream = requestStream
  .flatMap(function(requestUrl) {
    return Rx.Observable.fromPromise(jQuery.getJSON(requestUrl));
  });


좋다 응답 스트림이 요청 스트림에 맞춰 정의되었으므로, 후에 요청 스트림에서 이벤트가 발생하면 예상한대로 응답 스트림에서 발생한 응답 이벤트들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requestStream:  --a-----b--c------------|->
responseStream: -----A--------B-----C---|->

(lowercase is a request, uppercase is its response)

이제 마침내 응답 스트림을 가지게 되었다. 우리가 받은 데이터를 화면에 띄우면 된다.

responseStream.subscribe(function(response) {
  // render `response` to the DOM however you wish
});

지금까지의 코드를 모두 합쳐보자.

var requestStream = Rx.Observable.just('https://api.github.com/users');

var responseStream = requestStream
  .flatMap(function(requestUrl) {
    return Rx.Observable.fromPromise(jQuery.getJSON(requestUrl));
  });

responseStream.subscribe(function(response) {
  // render `response` to the DOM however you wish
});
새로고침 버튼
나는 아직 응답의 JSON이 100명의 유저라는 것에 대해 말하지 않았다. 이 API는 한 페이지 크기를 설정할 수 있는게 아니라 페이지 번호를 설정할 수 있게 해놓았다. 따라서 우리는 오직 3개의 데이터만 쓰고 나머지 97개의 데이터는 버려진다. 우선은 이 문제를 무시할 것이다. 그리고 나중에 이 응답을 어떻게 캐신할 수 있는지 살펴볼 것이다.

새로고침 버튼을 누를때마다 요청 스트림은 새 URL을 발생시킬 수 있으므로 새 응답을 얻어낼 수 있다. 우리는 다음 두가지가 필요하다. 새로고침 버튼의 클릭 이벤트 스트림(주문: 모든것이 스트림이 될 수 있다). 그리고 새로고침 클릭 스트림에 따라 요청 스트림을 바꿀 수 있는 것도 필요하다. 기꺼히 RxJS는 이벤트 리스너로부터 Observable을 만들 수 있는 툴을 제공한다.
var refreshButton = document.querySelector('.refresh');
var refreshClickStream = Rx.Observable.fromEvent(refreshButton, 'click');

새로고침 클릭 이벤트가 그 자신의 API URL을 관리하지 않으므로 우리는 각 클릭을 실제 URL로 매핑해주어야한다. 이제 요청 스트림을 새로고침 클릭 스트림으로 바꾸었다. 새로고침 클릭 스트림은 매번 랜덤의 페이지 값으로 API endpoint를 바꾸어 매핑한다.

var requestStream = refreshClickStream
  .map(function() {
    var randomOffset = Math.floor(Math.random()*500);
    return 'https://api.github.com/users?since=' + randomOffset;
  });

내가 좀 어리석고 자동 테스트를 못해서 이전에 만든 기능 중 하나를 가져왔다. 한 요청은 더이상 시작할 때 일어나지 않고 새로고침을 눌렀을때만 일어난다. 아아. 나는 이 요청이 새로고침을 누를때나 사이트를 켰을때나 둘 다 동작하게 하고 싶다. 


우리는 이 상황별 스트림을 어떻게 분리하는지 알고있다.
var requestOnRefreshStream = refreshClickStream
  .map(function() {
    var randomOffset = Math.floor(Math.random()*500);
    return 'https://api.github.com/users?since=' + randomOffset;
  });

var startupRequestStream = Rx.Observable.just('https://api.github.com/users');

그러나 이제 '쪼개진' 두 스트림을 어떻게 하나로 합칠까? merge()가 있다. 아래 다이어그램에서 어떻게 되는건지 설명했다.

stream A: ---a--------e-----o----->
stream B: -----B---C-----D-------->
          vvvvvvvvv merge vvvvvvvvv
          ---a-B---C--e--D--o----->

이제 쉬워졌다.

var requestOnRefreshStream = refreshClickStream
  .map(function() {
    var randomOffset = Math.floor(Math.random()*500);
    return 'https://api.github.com/users?since=' + randomOffset;
  });

var startupRequestStream = Rx.Observable.just('https://api.github.com/users');

var requestStream = Rx.Observable.merge(
  requestOnRefreshStream, startupRequestStream
);

매개 스트림 없이 만들 수 있는 깔끔한 방법의 대안이다.

var requestStream = refreshClickStream
  .map(function() {
    var randomOffset = Math.floor(Math.random()*500);
    return 'https://api.github.com/users?since=' + randomOffset;
  })
  .merge(Rx.Observable.just('https://api.github.com/users'));

더 짧아지고 가독성도 더 좋아졌다.

var requestStream = refreshClickStream
  .map(function() {
    var randomOffset = Math.floor(Math.random()*500);
    return 'https://api.github.com/users?since=' + randomOffset;
  })
  .startWith('https://api.github.com/users');

startWith() 함수는 당신이 생각하는데로 정확히 그렇게 동작할 것이다. 입력 스트림이 어덯게 생겼든 상관없이 startWith(x)로부터 나온 결과 스트림은 시작부분에서 x를 가질 것이다. 그러나 나는 아직 DRY 하지 못하다. 나는 API endpoint 문자열을 반복에서 쓰고 있다. 이것을 고치기 위한 한가지 방법은 startWith()refresgClickStream에 붙이는 것이다. 이것은 시작 시점에 새로고침 클릭을 강제로 시행하기 위함이다.

var requestStream = refreshClickStream.startWith('startup click')
  .map(function() {
    var randomOffset = Math.floor(Math.random()*500);
    return 'https://api.github.com/users?since=' + randomOffset;
  });

좋다. 만약 내가 자동 테스트를 쪼개었다는 곳으로 돌아가보면 이전 것과 다른 점이 startWith()만 추가한 것 밖에 없다.


스트림으로 3가지 제안을 모델링하기
이제부터 터치된 제안 UI 요소만 가지고 있는데, responseStream의 subscribe에서 일어난 렌더링 단계에서 일어났다. 이제 새로고침 버튼에 문제가 있다. '새로고침'을 누르자마자 현재 3개의 제인이 명확하지 않다. 새로운 제안이 응답이 도착한 후에 화면에 나타나는데, UI적으로 좀더 좋게 만들기 위해 새로고침을 누를 때 현재 있던 제안들을 지울 필요가 있다.
refreshClickStream.subscribe(function() {
  // clear the 3 suggestion DOM elements 
});

아니다.. 빠르지 않다. 우리는 제안의 DOM 요소에 영향을 주는 두 구독자가 있기때문에 그렇다. 그리고 이것은 일을 쪼개는 것(sepration of concerns)처럼 보이지도 않는다. 리액티브의 주문이 기억나는가?


이제 제안을 스트림으로 모델링할것인데, 각각 발생한 값은 제안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JSON 객체이다. 우리는 3가지 각 제안마다 이 일을 할것이다. 이것은 1번 제안을 위한 스트림이 어떻게 생겼는지 보여준다.

var suggestion1Stream = responseStream
  .map(function(listUsers) {
    // get one random user from the list
    return listUsers[Math.floor(Math.random()*listUsers.length)];
  });

그리고 suggestion2Streamsuggestion3Stream은 그냥 suggestion1Stream을 복사하여 붙여 넣은 것이다. 이것은 DRY는 아니나 튜토리얼의 예제를 간단하게 만들기위해 이렇게 하였고, 추가로 이 경우에는 어떻게 중복을 피할수 있을지 생각해볼수 있는 좋은 기회라 생각된다.

responseStreamsubscribe()에서 렌더링이 일어나게 하는 것 대신에 이렇게 했다.
suggestion1Stream.subscribe(function(suggestion) {
  // render the 1st suggestion to the DOM
});

"새로고침을 누르면 제안들을 지운다"로 돌아가서, 우리는 간단하게 새로고침 클릭을 제안 데이터에 null로 매핑하여 suggestion1Stream에 넣는다.

var suggestion1Stream = responseStream
  .map(function(listUsers) {
    // get one random user from the list
    return listUsers[Math.floor(Math.random()*listUsers.length)];
  })
  .merge(
    refreshClickStream.map(function(){ return null; })
  );

그리고 화면에 띄울때는 null은 따로 분기처리하여 "데이터가 없음"이라하고 그 UI 요소를 숨긴다.

suggestion1Stream.subscribe(function(suggestion) {
  if (suggestion === null) {
    // hide the first suggestion DOM element
  }
  else {
    // show the first suggestion DOM element
    // and render the data
  }
});

여기 큰 그림이다.

refreshClickStream: ----------o--------o---->
     requestStream: -r--------r--------r---->
    responseStream: ----R---------R------R-->   
 suggestion1Stream: ----s-----N---s----N-s-->
 suggestion2Stream: ----q-----N---q----N-q-->
 suggestion3Stream: ----t-----N---t----N-t-->

Nnull을 의미한다.


보너스로, 시작할때 '빈' 제안들이 화면에 나타날 것이다. 이제 제안 스트림에 startWith(null)을 추가하면 된다.
var suggestion1Stream = responseStream
  .map(function(listUsers) {
    // get one random user from the list
    return listUsers[Math.floor(Math.random()*listUsers.length)];
  })
  .merge(
    refreshClickStream.map(function(){ return null; })
  )
  .startWith(null);

그 결과이다.

refreshClickStream: ----------o---------o---->
     requestStream: -r--------r---------r---->
    responseStream: ----R----------R------R-->   
 suggestion1Stream: -N--s-----N----s----N-s-->
 suggestion2Stream: -N--q-----N----q----N-q-->
 suggestion3Stream: -N--t-----N----t----N-t-->
제안을 닫고 캐싱된 응답을 사용하기
이 기능이 마지막 남은 구현이다. 각 제안은 그것을 닫을 수 있는 'x'버튼을 하나씩 가지고 있고, 그것을 누르면 그 자리에 다른 제안이 들어온다. 닫기 버튼이 눌러지면 새 요청을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해볼 수 있다.
var close1Button = document.querySelector('.close1');
var close1ClickStream = Rx.Observable.fromEvent(close1Button, 'click');
// and the same for close2Button and close3Button

var requestStream = refreshClickStream.startWith('startup click')
  .merge(close1ClickStream) // we added this
  .map(function() {
    var randomOffset = Math.floor(Math.random()*500);
    return 'https://api.github.com/users?since=' + randomOffset;
  });

위의 것은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다. 이것은 하나만 눌렀는데 모두 닫으면서 모든 제안을 다시 갱신할 것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에는 여러개가 있을 것이다. 우리는 이전 응답을 재사용 함으로서 이 문제를 해결할 것이다. API 응답의 페이지 크기는 100명의 사용하지만 우리는 딱 3명만 사용하고 있으므로 남은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새로운 요청 없이 말이다.


다시 말하자면, 스트림으로 생각해보자. 'close1' 클릭 이벤트가 발생하면 우리는 가장 최근에 responseStream에서 가져올 랜덤 유저 한명을 사용하고 싶다.
    requestStream: --r--------------->
   responseStream: ------R----------->
close1ClickStream: ------------c----->
suggestion1Stream: ------s-----s----->

Rx*에서는 우리에게 필요한 것 처럼 보이는 결합함수, combineLatest가 있다. 이 함수는 인풋으로 A, B 스트림을 받고, 어떤 스트림이 값을 발생시키든 그때마다 combineLatest는 가장 최근에 두 스트림으로부터 a, b 값을 합친다. 아웃풋 값은 c=f(x,y)인데, f는 여러분이 정의한 함수이다. 다이어그램으로 이해하는게 더 좋을 것이다.

stream A: --a-----------e--------i-------->
stream B: -----b----c--------d-------q---->
          vvvvvvvv combineLatest(f) vvvvvvv
          ----AB---AC--EC---ED--ID--IQ---->

where f is the uppercase function

우리는 close1ClickStreamresponseStreamcombineLatest()를 적용시킬 수 있으므로, 닫기버튼1이 클릭될 때 마다 마지막에 발생된 응답을 얻어와서 suggestion1Stream에 새 값으로 만든다. 한편 combineLatest()는 대칭적인데, responseStream에서 새 응답이 나올 때 마다 새 제안을 만들어내기위해 마지막 '닫기1' 클릭을 합친다. 이 부분이 재미있는데, 이전에 suggestion1Stream 코드를 간단하게 만들어준다.

var suggestion1Stream = close1ClickStream
  .combineLatest(responseStream,             
    function(click, listUsers) {
      return listUsers[Math.floor(Math.random()*listUsers.length)];
    }
  )
  .merge(
    refreshClickStream.map(function(){ return null; })
  )
  .startWith(null);

아직 한 부분이 빠졌다. combineLatest()는 두 소스 중 가장 최신의 것만 사용한다. 그러나 이 소스 중 하나가 아직 아무것도 발생시키지 않았다면, combineLatest()는 아웃풋 스트림에 데이터 이벤트를 만들 수 없을 것이다. 위의 아스키 다이어그램을 보면 첫번째 스트림이 a를 만들었을때 아웃풋에 아무것도 없음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두번째 스트림에서 b 값을 만들었을때 비로소 아웃풋 값이 만들어질 수 있다.


다른 해결 방법이 있는데, 시작할 때 '닫기버튼1'을 모의로 눌러보는 것이다.

var suggestion1Stream = close1ClickStream.startWith('startup click') // we added this
  .combineLatest(responseStream,             
    function(click, listUsers) {l
      return listUsers[Math.floor(Math.random()*listUsers.length)];
    }
  )
  .merge(
    refreshClickStream.map(function(){ return null; })
  )
  .startWith(null);
합쳐보기
이제 끝났다. 우리가 만든 코드의 완성본이다.
var refreshButton = document.querySelector('.refresh');
var refreshClickStream = Rx.Observable.fromEvent(refreshButton, 'click');

var closeButton1 = document.querySelector('.close1');
var close1ClickStream = Rx.Observable.fromEvent(closeButton1, 'click');
// and the same logic for close2 and close3

var requestStream = refreshClickStream.startWith('startup click')
  .map(function() {
    var randomOffset = Math.floor(Math.random()*500);
    return 'https://api.github.com/users?since=' + randomOffset;
  });

var responseStream = requestStream
  .flatMap(function (requestUrl) {
    return Rx.Observable.fromPromise($.ajax({url: requestUrl}));
  });

var suggestion1Stream = close1ClickStream.startWith('startup click')
  .combineLatest(responseStream,             
    function(click, listUsers) {
      return listUsers[Math.floor(Math.random()*listUsers.length)];
    }
  )
  .merge(
    refreshClickStream.map(function(){ return null; })
  )
  .startWith(null);
// and the same logic for suggestion2Stream and suggestion3Stream

suggestion1Stream.subscribe(function(suggestion) {
  if (suggestion === null) {
    // hide the first suggestion DOM element
  }
  else {
    // show the first suggestion DOM element
    // and render the data
  }
});

http://jsfiddle.net/staltz/8jFJH/48/ 여기서 예제가 돌아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코드 조각은 작지만 빽빽하다. 여기에는 적당히 일을 분배하여 다중 이벤트를 관리하고 응답을 캐싱하는 것까지 기능이 들어있다. 함수형  스타일은 명령형 스타일보다 더 서술적인 코드를 만든다. 우리는 실행되야할 인스트럭션의 순서를 만든게 아니라, 스트림 사이의 관계를 정의함으로서 그냥 어떤것인지 말했을 뿐이다. 예를 들어 if, for, while과같은 컨트롤 플로우 요소들이 없고 자바스크립트에서 주로 쓰는 일반적인 콜백기반 컨트롤 플로우가 없다는 것을 기억에 남기자. 위의 subscribe()에서 당신이 원하면 filter()를 이용하여 ifelse를 없앨수도 있다. (구체적인 구현은 여러분의 연습 과제로 남기겠다) Rx에서는 map, filter, scan, merge, combineLatest, startWith 등과 같이 이벤트 주도 프로그램의 흐름을 컨트롤하는 많은 스트림 함수를 가지고 있다. 이 함수 툴셋은 작은 코드로 더 강한 영향력을 제공할 것이다.

다음으로 해야할 것은 무엇인가
만약 Rx*가 당신의 리액티브 프로그래밍의 주 라이브러리가 된다면, Observable을 변형, 결합, 생성하기위한 많은 함수들을 익힐 필요가 있다. 이 함수들을 스트림 다이어그램으로 이해하고 싶으면 RxJava's very useful documentation with marble diagrams에 들어가 보아라. 당신이 뭔가 시도하다가 문제가 생기면 다이어그램을 그려 생각해보고 그 많은 함수들을 본 다음 다시 생각해 보아라. 내 경험에는 이 방법이 가장 효율적이었다.

한번 Rx와의 프로그래밍을 파악하기 시작하면 Cold vs Hot Observable 개념을 반드시 이해해야한다. 그렇지 않으면 당신을 계속 괴롭힐 것이다. 여러분은 경고받아왔다. 함수형 프로그래밍을 배우고 Rx에 영향을 미치는 사이드 이팩트같은 이슈를 익히면서 당신의 기술을 더 갈고 닦아라.

하지만 리액티브 프로그래밍이 단지 Rx만 있는게 아니다. Bacon.js라는 것이 있는데, 이것은 가끔 Rx에서 마주칠 수 있는 관습(quirks)없이 직관적으로 작업한다. Elm언어는 그 자신만의 카테고리 안에 있다. 이 언어는 자바스크립트+css+HTML로 컴파일하고 타임 트레블링 디버거(time travelling debugger)기능이 있는 함수형 리액티브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꽤 멋지다.

Rx는 이벤트가 중심인 프론트엔드와 앱에서 잘 동작한다. 그러나 이게 클라이언트단에서만 그런 것이 아니라 백엔드와 데이터베이스 접근에도 잘 동작한다. 사실 RxJava는 Netflix API에서 서버단 동시성을 가능하게 해주는 핵심 요소이다. Rx는 특정 타입의 앱이나 언어에 종속된 프레임워크가 아니다. Rx는 이벤트 주도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패러다임이다.

이 튜토리얼이 마음에 들었다면 트윗해 달라. 



WRITTEN BY
tucan.dev
개인 iOS 개발, tucan9389

,